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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명 : 장석우 소장

조회수 : 10687  

 제목 : [행복컬럼]마음으로 공부하라!! 제2탄 앵커링
       
 
앵커(ANCHOR)란 닻이란 뜻이다.
배가 항구에 정박할 때 사용하는 그 닻이다.
암벽타기를 할 때 줄과 사람을 연결하는 고리 역시 앵커라고 부른다.
앵커링이란, 배가 항구에 닻을 내리는 것처럼
하나의 심리 상태를 어떠한 특정한 심리 상태로 닻(앵커)을 내려 주는 행위(앵커링)를 말한다.
최고의 상태를 떠올려서 일정한 신체감각에 잡아매어 둔 뒤에,
필요할 때 그것을 즉시 갖다 쓸 수 있는 현대 심리치료로 널리 활용되는 NLP의 가장 강력한 기법 중 하나이다.
앵커링은 사실 특별한 기법이 아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하게 되는 심리상태의 하나일 뿐이다.
예를 들면, 친구로부터 생일선물을 받았다고 하자, 그 후로 언제든지 그 선물을 보면
그 친구가 떠오르며 생일날의 기분으로 바뀌어 지는 것을 경험하였을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앵커링 기법을 이미 오래전부터 자연스럽게 사용하고 있다.
우는 아이에게 “뚝!” 이라고 말하고 울지 않게 앵커링을 시켜놓는다거나,
주먹을 쥐고 “파이팅”을 외치며 몸의 활력을 불어 넣는 식의 앵커링은
누구나 쉽게 사용하고 있는 것들이다.
나쁜 앵커링도 있는데 그것은 어떤 선생님에게 심하게 꾸중 듣고 나면 그 과목만 보더라도 그 선생님이 생각나서 왠지 그 과목이 싫어지고 힘들어지는 것이다.
흔히들 부모들이 나쁜 앵커를 주는 경우가 있다. 
흔히 ‘공부하라.’란 말을 자주 쓰는 데 주로 놀고 있을 때나 딴 짓 하거나 TV 볼 때 그런 말을 자주 한다.
자녀가 수용하면 좋겠지만 너무 남발하게 되면 왠지 공부는 좋은 것을 그만두게 하고 억지로 하는 것, 부모를 위해서 하는 것, 싫고 귀찮은 것으로 무의식에 잘 못 새겨지게 된다.  
공부해라”가 나쁜 앵커링이 되는 것이다.
시험때마다 긴장해서 시험지를 보면 아무것도 생각 안나고 엉뚱한 답을 체크하는 학생이 있다.
이 학생은 평상시 문제 풀때나 간단한 시험을 볼때는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
이상하게도 중간/기말고사 등 성적에 방영되는 시험만 보면 지나치게 긴장하는 버릇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평소 자신감 있고 잘 했던 기억을 앵커링하여 불러 들이도록 하였다.
그런 훈련을 반복하고 시험장에 들어가니 더 이상 불안하지는 않았다.
이 후에 좀 더 깊은 훈련을 실시하였고, 시험지를 보면 자신감에 가득차고 모든 문제를 완벽히 풀어내는 모습을 상상하도록 하고 그 상상의 순간을 자신의 손에 앵커링을 걸어 두도록 하였다.
이 학생의 경우 양 손 주먹이 쥐어진 손에는 시험에 임하는 최상의 상태가 몸에 새겨지도록 반복훈련하였다.
양 주먹에 앵커링이 되어 있으므로 앞으로 언제 어디서든지 주먹만 쥐면
최상의 상태를 상상하게 되고 이러한 긍정의 심리를 통해 계속해서 불안하지 않고 시험을 잘 볼 수 있게 되었다.
실제로 이러한 앵커링의 특성을 MBC '공부의제왕'을 통해 뇌파변화 측정으로 증명한 바가 있다.
소녀시대 서현과 써니가 대상이었다. 이들은 방송 스트레스가 심했는데 그 상태를 뇌파측정하였더니 베타파가 매우 높게 활성화가 되었다. 이후 앵커링을 설명해주고 스트레스를 앵커링을 통해 최고 자신감의 상태를 불러들이게 하였다. 그 때 뇌파가 변화되면서 긴장이 이완되었을 때의 뇌파상태로 변화가 되었다.
아쉽게도 이 소녀시대의 얼굴은 방송에 나가지는 않았지만 쵤영 결과만 방송에 나갔다.
 
특히 중요한 것은, 앵커링은 NLP(Neuro-Linguistic Programming : 신경언어프로그램)의 기법으로
강력한 인지효과를 가져오므로 전문가의 지도 없이 함부로 아무렇게나 앵커링을 하면 부작용도 있다는 점이며, 학생 개개인의 특성에 맞추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겠다.
따라서 한번쯤은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볼 것을 적극 권장한다.
 
다음은 앵커링을 해보는 실습을 해보도록 하자.
 
1. 가장 편안한 자세를 취합니다. 눈을 감고 심호흡을 길게 하여 심신이 안정되도록 합니다.
 
2. 천천히 가장 즐거웠던 때, 기분이 좋았을 때, 공부가 잘 되었을 때를 떠올립니다.
 
3. 그때의 느낌과 기분을 떠올리며 내 손 안에 이 기분과 감정들을 느끼도록 합니다.
 
4. 다시 한 번 심호흡을 길게 하며 주먹을 불끈 쥐고 이 최고의 순간을 손안에 가둡니다.
 
5. 이제 자신의 손이 주먹만 쥐면 최고의 순간이 상상되며 공부를 잘 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6. 앞으로는 언제 어디서든지 심호흡을 하며 주먹만 꽉 쥐어주어도 편안하고 안정된 상태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7. 효과를 더 강하게 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설정을 일주일정도 매일 반복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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